본문 바로가기
특징주분석

1월31일 제주은행, 금융위 지방은행→시중은행 전환 기준 확정 발표에 강세

by 규르규르 2024. 1. 31.

전업트레이더들이 보내주는 당일 주식속보

구독자 독보적 1위 주식텔레그램에서 빠른 주식뉴스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https://abit.ly/속보관련주받기

 

📩전업트레이더들이 매일 선별한 관심종목

플러스친구 추가하고 받아보세요!

👇🏻👇🏻

https://abit.ly/관심종목받기



 

1월 FOMC는 12월 당시 과도하게 형성된 금리인하 기대감 수위를 조절할 것이며, 증시 랠리의 동력을 제공할 가능성은 낮지만 이미 낮아진 기대감이 다소 반영된 상태이기에 중립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31일 코스닥 지수가 2% 넘게 급락하면서 700선으로 하락 마감 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방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할 경우 신규인가 심사를 하는 대신 인가내용 변경 심사로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해 7월 정부가 공언한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추진에 따른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경쟁 촉진을 위해 인가원칙을 바꿔 시중은행·지방은행·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습니다. 요건만 만족시킨다면 은행업 인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을 촉진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당시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다른 지방은행도 시중은행 요건을 충족해 전환을 신청하는 경우 이를 적극 허용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행법상 시중은행·지방은행·인터넷은행 모두 은행법 제8조에 따라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은행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지방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하려면 은행법 제8조의 은행업인가 규정에 따른 ‘인가내용의 변경’ 방식을 따라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지난해 제주은행은 시중은행 요건은 갖췄지만 전환하지 않고 지역은행으로 남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투자자들은 전환 및 M&A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시 인가방식 및 절차 기준에 대해 발표하면서 제주은행이 부각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