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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의 메타버스 전략이 7일 공개됐습니다. 텍스트와 가상공간, 메타버스의 공간을 이원화해 각자의 방식으로 서비스 구현에 나선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소비자들이 쉽게 와닿을 수 있는 메타버스 흥행 사례를 만들어내겠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보상 지급을 통해 웹 3.0 시장을 키우겠다는 전략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카카오뱅크와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등과의 융합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물세계와 가상을 넘나드는 유일무이한 메타버스로 올라서겠다는 것이 카카오의 목표입니다.이를 계기로 다른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과의 협업도 기대됩니다.
1. 맥스트
기업개요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임.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손실은 70.9% 증가, 당기순손실은 51.6% 감소. XR 메타버스 플랫폼 (M-PLATFORM)을 개발하였으며, 플랫폼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함. 2021년도에 여러 콘텐츠 제작사와 함께 XR 도시정보 서비스, 전시 및 광고 서비스, 게임 서비스 등을 개발하였음.
기업실적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편입 이유
맥스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전 세계 50개국 2만1000여개 개발사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81369
2. 자이언트스텝
기업개요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93.5% 증가, 당기순손실은 147.2% 증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지급수수료 등 전반적인 비용증가로 영업손실이 악화되었으며, 전기에는 인식되지 않았던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11.4억이 인식되며 순손실 또한 크게 악화됨. 2020년 3월 버추얼스튜디오를 구축하여 광고, 영화제작을 위한 리얼타임 버추얼 제작 환경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편입 이유
자이언트스텝의 신규 사업은 버추얼 휴먼입니다. 버추얼 휴먼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라이브 쇼핑, IP R/S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어 낼 계획입니다. 이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했습니다.
3. 덱스터
기업개요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 크레마의 연결대상 종속법인 추가로 광고제작 부문 매출이 더해짐에 따라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63.4% 증가한 430.3억원을 기록함.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VFX사업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음. 영업이익은 5.7억원의 적자로 전환됨.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기업실적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편입 이유
덱스터는 시각특수효과(VFX) 전문기업으로 지난 5월 엔씨소프트와 신규 프로젝트 영상물 제작 계약을 체결하고 게임 시네마틱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파주에 제1호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D1'(디원)을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4. 선익시스템
기업개요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 감소 요인은 수주가 부진했던 탓임. 영업손실은 71.3억원으로 전기 대비 적자전환 함. 전기대비 R&D비용이 큰폭으로 증가한 영향이 컸음. 전기 대비 법인세 비용이 감소하였으나 비용 증가세가 큰 탓에 당기 순손실 101억이 발생, 당기순이익은 전기 대비 적자로 전환함.
기업실적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편입 이유
선익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OLED 증착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에 메타버스 기기 AR/VR 시장 확대 기대감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알체라
기업개요
- 동사는 영상인식 사업 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하고 있음.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8% 증가, 영업손실은 117.6% 증가, 당기순손실은 274.3% 증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영상인식 AI 기술 기반 AI 솔루션과 Data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가 속해있는 산업에서 컨설팅부터 맞춤형 솔루션까지 제공함. 클라우드 사업인 SaaS 모델의 비중을 높여, 국내 및 해외 고객에게 높은 사용자 편의성, 뛰어난 확장성 및 시스템 유연성의 혜택을 제공하고자 함.
기업실적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편입 이유
알체라는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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