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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란,인터넷을 통해 영화, 드라마, TV방송 등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본래 TV에 연결하는 셋톱박스(top)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컬었으나, 현재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인터넷으로 영상을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지칭합니다. 넷플릭스나 티빙, 웨이브, 디즈니 플러스 등 코로나 19 이후 내부활동이 많아진 틈에 OTT 수요는 증가했고 이는 곧 관련주들의 벨류가 상승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거꾸로 코로나가 잠잠해짐에 따라 외부활동이 늘어 해당 기업들은 내수를 넘어 해외 진출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들이 적극적을 투자를 함에 따라 영화, 드라마 제작사 관련주들이 다시금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버킷스튜디오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온라인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콘텐츠 제공업 및 모바일서비스를 주사업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2018년 7월 사명을 투윈글로벌에서 아컴스튜디오로, 11월에 다시 버킷스튜디오로 변경함.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영화 등 콘텐츠 유통,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 온라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필터링 솔루션 등이 주요 수익모델임.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무선이어폰 등 주력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하였으며 자사몰, 오픈마켓 운영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의 노하우도 보유하고 있음. 에어팟, 버즈 등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유통하고 신규 제품을 직접 개발 또는 제휴를 통해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할 예정임.
기업실적분석
제작사 관련주 편입 이유
오징어게임 출연배우 이정재 소속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과거 연속 상한가에 도달한 이력이 있습니다.
2. 쇼박스
기업개요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2021년 한국 영화산업 매출은 1.02조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 감소함.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임.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매체를 통한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 배급되는 영화들이 늘어나면서 非극장 채널의 매출비중이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예측. 지속적인 백신 접종률의 증가와 방역 등의 영향으로 일정 수준의 극장 관람객수와 매출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코로나 팬데믹 종식 이후에 시장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점이라 예상.
기업실적분석
제작사 관련주 편입 이유
3. 스튜디오드래곤
기업개요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 국내 미디어, 방송시장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확장전략을 전환하며 전통적인 TV채널의 드라마 투자가 주춤함. 동사의 2021년 방영편수는 총 25편으로 전년 대비 2편 감소함. 반면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7.0% 증가함. 방송 제작 환경의 회복과 다양한 채널로의 콘텐츠 공급 확대로 2022년에는 제작편수 측면에서의 성장과 레퍼런스 강화에 따른 판가상승이 동시에 나타날 것으로 기대됨.
기업실적분석
제작사 관련주 편입 이유
4. 초록뱀미디어
기업개요
-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4% 감소. 작년 동사는 국내 방송사 편성 확대와 IP보유 드라마 ‘어느 날’의 OTT 플랫폼 성공적 진출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 외식사업 등 본격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중. 동사는 2021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기존 외주제작에 집중된 사업모델에서 자체 IP 기반 드라마 제작사업으로의 집중도를 높여가고 있음.
기업실적분석
제작사 관련주 편입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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