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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관련주 총정리 TOP5 (업데이트) | 대장주, 테마주 | 관련주닷컴

by 트레이더 J 202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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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 기름값 급등에 따른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6월 7일 0시부로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화물연대 소속 노동자들은 일제히 운송을 멈추는 한편 동시다발적으로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전국적인 물류 대란 발생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1. 동방

기업개요

 

  • 동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함. 동사는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최신 하역 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외 경영환경 악화와 경쟁입찰 심화에 따른 물류사업 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중량물 해상운송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유통물류 사업 및 컨테이너 사업에서의 성장을 이룸. 장기화된 경영환경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전망과 이에 대응할 전략을 수립하여 선제적 대응중임.

 

기업실적분석

물류대란 관련주 편입 이유


2. KCTC

기업개요

 

  • 동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됨.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물류센터 추가 준공을 통한 인프라 확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컨테이너 부지 매입으로 신규사업 추진 중.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2% 증가, 영업이익은 41.2% 증가, 당기순이익은 57.3% 증가. 적극적인 대형/신규화주 개발, 적정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대 등 전사가 합심하여 지속 성장을 도모함. 백신 보급 확대에 따른 주요국들의 봉쇄조치 완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상승, 기저효과 등으로 글로벌 교역량이 크게 증가하며 국내 수출입 물동량 회복을 견인함.

 

기업실적분석

물류대란 관련주 편입 이유

수출입 물류전문기업인 KCTC는 컨테이너터미날, 항만하역,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3. 한솔로지스틱스

기업개요

 

  • 동사는 1994년 6월 한솔유통으로 설립된 물류전문회사로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CSN에서 한솔로지스틱스로 변경하였음. 동사는 컨테이너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항공 포워딩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서비스(TPL)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종속회사는 동사의 글로벌 네크워크 확보 전략 및 고객사의 국제 물류서비스 요구증가에 따른 대응으로 설립됨.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6% 증가, 영업이익은 131.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0.3% 증가. 효율적 수송체계 구축, 물류자원 아웃소싱 모델 구축, 수입물류 중심의 국제 TPL 강화, 제휴 마케팅 확대, 관리지표 모델 구축을 목표로 두고 있음. 세계 철강수요가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에서 벗어나 크게 증가하였고, 중국의 경기부양책으로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기업실적분석

물류대란 관련주 편입 이유


4. 인터지스

기업개요

 

  • 동사는 1956년 항만하역업, 화물운송업 등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컨테이너 및 벌크화물 등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육상운송사업, 동국제강(주)의 철강 원재료 및 국내외 3PL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운송사업을 영위함 2021년 1월에는 멕시코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남미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함.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이익은 16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88.5% 증가. 하역, 운송, 해운 및 포워딩 등 주요 사업 부문 매출이 모두 증가하며 전체 외형성장에 성공.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 큰폭 개선. 향후 중남미 시장에서의 안정적 물류 수행과 3PL 물류 영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중.

 

기업실적분석

물류대란 관련주 편입 이유


5. 한익스프레스

기업개요

 

  • 1979년 설립된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 동사의 사업부문은 국내운송부문, 운송/보관 지원하는 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 알선/수송 담당하는 국제물류부문 그리고 창고부문으로 구성됨. 목질계 바이오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46.4%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글로벌 공급망 불안은 결국극심한 물류대란으로 이어지면서 항만혼잡, 운임료 인상 등 연쇄작용을 일으켰고, 이는 물류산업의 악재로 작용함. 2022년에는 신흥 경제국의 경기 회복세로부터 무너진 공급망에 대한 대응방안이 마련, 화물 운임 인하, 물류 병목현상 완화 등을 통하여 서서히 경기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함.

 

기업실적분석

물류대란 관련주 편입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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